close open

현재 위치
  1. 게시판
  2. 정보자료

정보자료

제품사용법,실험법,MSDS 등의 자료를 제공합니다.

게시판 상세
제목 노로바이러스 안내서
작성자 대표 관리자 (ip:)
  • 평점 0점  
  • 작성일 2017-07-24 12:20:44
  • 추천 추천하기
  • 조회수 152

■ 노로 바이러스란?


- 노로 바이러스(norovirus)는 사람에게 장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그룹으로 노로 바이러스라는 공식 명명이 최근 승인되었습니다. 노로 바이러스는 Norwalk -like viruses (NLVs), caliciviruses, small round structured viruses     로도 불립니다.


- 바이러스는 크기가 매우 작고 항생제로 치료가 되지 않으며 사람의 체외에서는 생장할 수 없는 등 세균이나 기생충과는 매우 다릅니다.

■ 노로 바이러스 감염 증상은 어떠한 가요?


- 가장 흔한 노로 바이러스에 의한 질병명은 바이러스성 장염입니다. 장염이란 위와 장의 염증 유발을 의미합니다.


- 대부분의 사람은 1-2일 내에 호전되며, 심각한 건강상 위해는 없으나, 때때로 어린이, 노인과 면역력이 약한 사람에 있어서는 탈수증상을 보이기도 하고, 특별한 의학적 주의를 요하는 경우도 있습니다.


■ 어떻게 노로 바이러스에 감염되나요?


- 노로 바이러스는 감염자의 분변이나 구토물에서 발견됩니다. 사람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바이러스로부터 감염될 수 있습니다. 예를 들면, 노로 바이러스에 감염된 식품이나 음용수를 섭취했을 때, 노로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   건을 만진 손으로 입을 만졌을 때, 질병이 있는 사람을 간호할 때 또는 환자와 식품, 기구 등을 함께 사용했을 경우 등입니다.


- 유아원이나 양로원에서 일하는 사람은 노로 바이러스에 걸린 어린이나 주민에 대해 특별한 주의를 해야 합니다.


■ 증상은 언제 나타나나요?


- 노로 바이러스 질환의 증상은 바이러스 섭취 24-48시간 후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12시간 경과 후 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. 노로 바이러스 감염된 사람이 이 균을 장기간 보유한다는 증거는 없습니다.


■ 노로 바이러스 전염되나요?


- 노로 바이러스 매우 전염력이 강하고 사람에서 사람으로 쉽게 퍼집니다. 분변과 구토물은 전염력이 있으며, 설사증세를 보이는 유아의 기저귀는 특별히 주의하여 취급하여야 합니다.


- 노로 바이러스 감염된 사람은 증상을 느끼는 날부터 회복 후 최소 3일까지는 전염성을 가지고 있으며, 일부는 회복 후 2주간 전염력을 갖는 경우도 있습니다. 따라서 완벽한 손세척이 가장 중요합니다.


■ 누가 노로 바이러스에 감염되나요?


- 누구나 노로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. 면역이 되지 않아 재발이 가능하며, 유전적 특성에 따라 심한 증상으로 발전되는 사람도 있습니다.


■ 노로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은 치료가 가능한가요?


- 현재 노로 바이러스에 대한 항바이러스제는 없으며 감염을 예방할 백신도 없습니다. 또한, 노로 바이러스는 바이러스의 일종이므로 항생제로 치료되지 않습니다.


- 구토와 설사를 할 때 탈수 증상을 막기 위해서는 다량의 음료를 섭취하여야 합니다. 어린아이, 노인 및 환자에서 탈수 증상은 흔하게 일어날 수 있지만, 가장 심각한 건강상 위해는 노로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것입니다.


- 음료수, 주스, 물을 마심으로서 탈수 증상을 예방할 수 있으나 스포츠음료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.


■ 노로 바이러스 감염은 예방할 수 있나요?


- 노로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은 예방할 수 있습니다. 다음과 같은 사항을 준수함으로써 노로 바이러스와 접촉을 줄일 수 있습니다.


○ 손을 자주 씻어야 합니다. 특히 화장실 사용 후, 기저귀를 교체한 후, 식사 전 또는 음식 준비 전에는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합니다.


○ 과일과 채소는 철저히 씻어야 하며, 굴은 가능하면 익혀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.


○ 질병 발생 후 오염된 표면은 소독제로 철저히 세척하고 살균하여야 합니다.


○ 질병 발생 후 바이러스에 감염된 옷과 이불 등은 즉시 비누를 사용하여 뜨거운 물로 세탁하여야 합니다.


○ 환자의 구토물은 적절히 폐기하고 주변은 청결을 유지하여야 합니다.


○ 노로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은 회복 후 3일 동안은 음식을 준비하지 않아야 하며, 환자에 의해 오염된 식품은 적절한 방법으로 폐기 처리하여야 합니다.

첨부파일 노로바이러스안내서.pdf
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.
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
댓글 수정

비밀번호 :

수정 취소

/ byte

비밀번호 : 확인 취소

댓글 입력

댓글달기이름 : 비밀번호 : 관리자답변보기

확인

/ byte

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.(대소문자구분)

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.

댓글 입력

댓글달기이름 : 비밀번호 :

확인

/ byte

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.(대소문자구분)

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.



Prev

Next